올해 발행되는 기념주화 혹시 보셨나요? 올해에는 '한국 명산의 사계'라는 주제로 기념주화가 발행될 예정인데요. 매년 기념주화를 모으시는 분들도 있고, 그때 그때 주제와 디자인에 따라 신청하시는 분들도 있고 하신데, 올해 발행되는 한국은행 기념주화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2023 한국은행 기념주화
한국 명산의 사계
한라산·지리산·설악산·태백산을 담음 은화 4종
이번에 공개된 한국은행의 기념주화 디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 봄을 대표하는 산으로는 제주도의 한라산이 선정되었습니다. 한국에는 정말 많은 산이 있지만, 역시나 제주도의 봄을 제대로 느낄 수 있는 한라산은 정말 봄에 어울리는 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지리산의 여름하면 떠오르는 것은 계속인데, 지리산의 계곡에서 느껴지는 시원함이 느껴지는 이미지가 포함된 한국은행의 기념주화가 여름을 대표하는 기념주화로 선정되었습니다.
요즘 들어 설악산을 찾는 분들이 정말 많으시죠? 설악산의 단풍과 곳곳에 솟아있는 바위들이 어우러져 가을하늘을 수놓는 그 뷰를 보신 적이 있으시다면 왜 가을에는 설악산인지를 아실 겁니다. 역시 그러한 명성에 걸맞게 가을을 대표하는 기념주화로는 설악산의 가을이 선정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가장 마음에 드는 디자인이 태백산의 겨울입니다. 겨울에 태백산을 찾아본 적이 없는데, 이번 기회에 태백산도 다녀오면 좋을 것 같습니다. 추위 속에서 곧게 뻗은 나무들과 눈이 어우러져 뭔가 선비의 기개 같은 것이 느껴지는 디자인이네요. 시조가 절로 나옵니다.
기념주화 신청방법
한국은행에서 발행하는 기념주화의 신청방법에 대해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 신청일시: 10월 30일 월요일 ~ 11월 20일 월요일
▪ 교부일시: 12월 29일 금요일
▪ 단품가격: 63,000원(액면가 50,000원)
▪ 4종세트가격: 239,000원
현재는 아직 신청은 불가하고, 기념주화 발행일인 10월 30일 전 우리은행, 농협은행이나 누리집을 통해 신청이 가능합니다. 신청할 수 있는 페이지가 만들어지면 업로드하도록 하겠습니다! 기념 주화 신청하실 수 있는 누리집 페이지입니다. 10월 30일에 오픈 예정이니 미리 추가해두셨다가 빠르게 신청하시면 2023년 한국은행 기념주화 겟하실 수 있으십니다!
기념주화의 의미
기념주화의 희소성
기념주화는 국가적으로 중대한 사건이나 축하할 일이 있었을 때 특별히 발행되는 주화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한국은행에서 발행되는 기념주화는 엄청난 희소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현재까지 1971년 3월 최초로 발행된 기념주화로부터 단 66회에 걸쳐서만 199종이 발행되었고, 서울올림픽 기념주화는 90만원대에 거래, 1975년 한국은행 광복30년 기념 주화는 110만원대에 거래 되는 등 세월이 흐르면 흐를수록 더 큰 희소성을 지닙니다.
제테크나 선물로도 사용
희소성을 가지고 있고, 기념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매년 기념주화를 모아 오랫동안 가지고 계신 분들이 많이 있습니다. 또한 기념주화를 올해를 기념하는 의미로 선물로 증정하시는 분들도 있더라구요. 당장은 액면가인 50,000원보다 높은 가격에 기념주화를 사두는 것이지만, 오랜 세월을 함께 가자는 의미로도 전달하는 선물의 의미를 가지고 있는 기념주화를 오랜 세월 함께하고자 하는 분들이나 가족들에게 선물해보는 것은 어떨까요?
함께보면 좋은 글 추천
댓글